서울정형외과·신경과의원
닫기

정형외과

머리에서 발 끝까지 건강하게, 서울정형외과·신경과

정형외과

머리에서 발 끝까지 건강하게, 서울정형외과·신경과

정형외과
어깨/팔꿈치
어깨/팔꿈치

회전근개파열

회전근개파열 원인

회전근개파열은 갑작스러운 외상에 의해서 발생한다기 보다, 노화의 과정을 통해 회전근개 힘줄이 서서히 약해지면서 반복적인 노동 및 외상이 가해져서 생기는 퇴행성 질환입니다. 개인 차이는 있지만 50~60대부터 증상이 나타 나기 시작합니다. 어깨를 많이 사용하는 힘든 노동을 하시는 분들에게 조기 발병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회전근개파열 증상

회전근개파열의 주 증상은 통증입니다. 통증의 위치는 어깨관절의 앞/옆쪽에서 아래쪽까지 내려오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팔을 들어올리거나 무거운 물건을 들어 올릴 때 통증이 심해지며 누운 자세에서 악화되며 특히 야간에 통증이 심합니다. 어깨를 들어서 팔을 위로 올리거나 옆으로 벌릴 때, 그리고 뒷짐지는 자세를 할 때 통증이 오면 회전근개 질환이 의심됩니다

회전근개파열 진단

환자의 증상과 진찰을 토대로 먼저 진단하며 엑스레이, 초음파 및 MRI(협력병원 연계) 등의 영상검사를 병행합니다.
파열이 진행할수록 진찰 소견상 파열이 느껴지거나 만져지기도 하며 근 위축이 관찰되기도 합니다.
파열된 근육의 근력을 측정하는 다양한 검사들이 있으며 각각의 힘줄 파열에 대한 검사법을 시행합니다.

회전근개파열 치료방법

회전근개 질환의 치료는 환자의 나이, 직업, 필요한 기능 정도, 파열의 크기, 기능 저하의 정도, 손상 기전, 통증의 정도 등을 감안하여 결정합니다.
먼저 힘줄의 파열이 부분적으로 있는 경우에는 비수술적 치료를 먼저 시행합니다.

반면 힘줄의 전체 두께가 파열된 전층 파열의 경우 통증 정도가 심해서 기능이 저하되면 수술적 치료를 시행합니다.
또한 활동이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 젊은 연령의 환자, 강한 외력에 의한 외상성 파열이라고 생각되는 경우,
심각한 기능 이상 및 근력의 저하를 동반한 경우 등에서도 수술을 우선적으로 고려합니다.

비수술적 치료법으로는 약물 또는 주사를 이용한 통증 치료, 스트레칭을 이용한 관절운동, 어깨 주위 근력 강화 운동 등이 있으며
파열이 심하지 않거나 75세 이상의 고령 환자에서 시행합니다.

도수치료

체외충격파치료

프롤로치료

신경차단술

오십견

오십견 원인

어깨 통증 질환 중 가장 흔하며 특별한 이유 없이도 생길 수 있는 질환입니다. 과거 50대 전후에 어깨가 아픈 증상을 나타낸다고 해서 오십견이라 불렸습니다. 또는 어깨가 얼었다고 의미에서 동결견, 관절낭의 구축으로 인한 질병 이라는 의미인 유착성 관절낭염, 유착성 피막염이라고도 불립니다. 당뇨병 환자 분들의 경우 정상인보다 발병률이 좀더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오십견 증상

심한 어깨 통증과 능동적, 수동적 관절 운동 제한을 보입니다. 처음에는 어깨를 안쪽으로 돌리기 힘들어 하고 이후 팔을 앞으로 들기 힘들거나 밖으로 돌리기도 힘들어 합니다. 예를 들면 세수할 때나 머리를 감을 때 뒷목을 만지지 못하거나, 머리 빗기가 어렵고, 뒤 호주머니에 손을 넣기가 어렵고 여자들은 옷 뒷 단추를 끼우기가 어렵게 됩니다.

오십견 진단

환자의 증상과 진찰 소견으로도 진단이 가능합니다.
비슷한 증상을 가지는 회전근개 질환과 감별점은 수동적 관절운동(다른 사람이 관절 운동을 시키는 운동)의 제한 유무입니다.

회전근개 파열환자의 경우는 대부분 수동적 운동 제한은 심하지 않지만 오십견인 경우는 수동적 운동제한도 현저합니다.

오십견 치료방법

오십견 치료는 비수술적 요법으로 치료가 가능한 대표적 질환입니다.
병의 이환 기간이 길고 증상이 오래가지만 스트레칭을 통한 운동요법과 약물을 통한 통증조절을 시행하면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관절내 스테로이드 주입도 통증감소에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가끔 수술을 시행할 경우도 있는데 전신 마취하에 도수조작을 하거나 개방적 유리술 또는 관절경하 관절낭 유리술을 시행하는 방법들이 있습니다.

도수치료

체외충격파치료

프롤로치료

신경차단술

팔꿈치질환

팔꿈치 엘보 원인

팔꿈치 통증의 가장 흔한 원인 질환으로 팔꿈치의 바깥쪽 통증을 "테니스 엘보", 내측의 경우 "골프 엘보" 라고 불립니다. 운동 선수 뿐만 아니라 손과 팔을 사용하는 직업과 관련되는 경우가 흔하며 주부들에게도 호발합니다. 외상과염은 전체 성인의 1% 내외의 유병율을 보일 정도로 흔한 질환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외측상과염은 손과 손목을 펴는 힘줄의 기시부에서 발생이 되고, 내측상과염은 손과 손목을 구부리는 힘줄이 시작되는 부위에서 발생합니다.

팔꿈치 엘보 증상

팔꿈치 외측에서부터 아래로 뻗치는 통증이 서서히 생기며 물건을 잡거나 들어올리는 경우 통증이 심해집니다. 통증은 경미한 정도에서 일상 생활에 장애가 올 정도로 심한 경우로 악화되기도 합니다. 팔꿈치 바깥쪽이 아프면 테니스 엘보(외측상과염), 안쪽이 아프면 골프 엘보(내측상과염)이라고 합니다

팔꿈치 엘보 진단

문진 및 진찰만으로 진단이 가능하며 엑스레이나 초음파 등이 진단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외상과염에 비하면 드물지만 요골 신경병, 팔꿈치 관절염 등이 감별해야 되는 다른 질환입니다.

내측 상과염의 경우 석회화 건염이 동반되는 경우가 있어서 엑스레이, 초음파를 해야 합니다.

그리고 내측 상과염 근처에 지나는 척골신경에 염증이 생기는 경우 새끼손가락 저림, 감각둔함 등이 동반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팔꿈치 엘보 치료방법

외상과염 및 내상과염은 자연치료부터 수술을 해야 하는 경우까지 다양한 치료를 필요로 합니다.
통증의 정도와 기간을 기준으로 처음에는 휴식, 약물, 물리치료, 보조기 등의 비수술적 치료를 시행하며 통증이 심할 경우 스테로이드 주사나 충격파 치료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증식주사, 자기혈액성분을 채취해서 주사하는 경우, 보톡스 주사 등 다양한 치료법이 시도되고 있습니다.

비수술적 치료에도 통증이 지속되거나 통증의 정도가 너무 심하여 일상 생활의 장애가 지속되는 경우는 수술적 치료를 필요로 합니다.

대개 비수술적 방법으로 치료가 잘 되지만, 6개월 이상 증상이 지속되거나 신경증상 (저림 및 감각 둔함)이 동반되는 경우 수술적 치료를 하기도 합니다.

도수치료

체외충격파치료

프롤로치료

신경차단술

회전근개파열 영상으로 알아보기

온라인상담

  • 이 름

  • 연 락 처

  • 진 료 과 목